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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핫셀블라드 SWC/M (hasselblad SWC/M)

 

 

 

카메라가 내손에서 떠나면 그제서야 뒤적뒤적 그녀석이 남겨준 사진들을 정리해서 리뷰를 하게 되는것 같다.

 

 

Hasselblad SWC/M, Biogon T* 38mm F4.5

 

광각의 끝판왕, 렌즈를 사면 바디가 딸려오는 카메라, Biogon을 위한 카메라등등 이녀석을 위한 수식어는 많다.

 

 

 

SWC/M 후기형

 

 

 

내가 사용한 녀석은 SWC/M 후기형이며 리뷰에 사용한 사진들도 다 이녀석이 남겨주었다.

 

 

 

기계식 카메라라 특별한 기능이 없고, 대략적인 스펙은

 

- 120 film을 사용하는 6*6정방형 카메라

- Biogon 38mm 붙박이 렌즈 (135환산 약 21mm광각)

- B~1/500s 셔터스피드

- F4.5~22

- 목측식 

 

이정도 되겠다.

 

 

 

SWC의 역사는 아래 사진 한장으로 설명된다.

 

1                                               2                                               3                                               4                                               5

 

1. Super Wide C :  Non T*, 메가폰 파인더

2. SWC/M 중기형 : T* CF렌즈, 메가폰파인더

3. SWC/M 후기형 : SWC/M 중기형과 같고, 신형파인더

4. 903 SWC : SWC/M후기형과 같고, 스트랩 고리 위치 변경, 바디수평계 제거

5. 905 SWC : 903SWC와 같고, CFi렌즈 채용

 

1번과 2번사이에 T*채용, CF렌즈를 채용한 SWC/M이 있지만 큰변화는 아니라고 본다.

 

 

 

SWC를 말할때 파인더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상 - 구형 파인더 (메가폰파인더)

      : 사진의 오른쪽 거울로 바디의 수평계를 볼 수 있다. 수평계를 보려면 파인더에서 눈을 띄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중 - 신형 파인더

      : 파인더에 수평계를 넣어 놨다. 파인더를 바라보면 수평계, 초점거리, F값이 한눈에 들어온다. 편함!!!

하 - Voigtlender angle 파인더 

      : 가장 밝은 파인더, 실제 찍히는 면적과 파인더의 시차가 가장 적다.

        하지만 이녀석을 사용하면 웨이스트 레벨로 촬영해야하고, 바디 수평계를 써야 한다. 덤으로 무지 비싸다

 

 

참 구형 메가폰 파인더의 장점이 하나 있다. 바로 아래 사진처럼 645 마스크가 따로 존재한다.

 

구형 파인더용 645 마스크

 

요걸 사용하면 파인더에서 645 프레임을 볼 수 있는데, 메가폰 파인더와 함께 사보려다 참았었다^^;

 

 

 

SWC는 목측식이라 정확한 초점을 잡으려면 ground glass라고 불리는 focusing screen과 파인더를 함께 쓰는 방법이 있는데

 

좌 : ground glass, 우 : PM45 프리즘 파인더

 

이렇게 쓰려면 삼각대 설치하고, 글래스 꼽고, 파인더 꼽고, 초점 맞추고, 다시 다 띠고 필름백 달고....

너무 복잡하고 번거롭다, 그냥 대략 거리맞춰 초점링 돌려놓고, 조리개를 쪼이자!!

 

 

 

 

 

 

처음 파인더를 봤을때 그 광활함이란.. 좌우상하가 다 넓으니 역시 광각의 끝판왕 이구나 싶었다. 

 

여행시에 가방 한켠에 꾹꾹 눌러놓고 하루는 꼭 이녀석으로 사진을 찍었다.

 

이제 사진들을 보면..

 

 

 

 

pro160ns, 인제

 

 

 

 

 

 

 

 

 

 

pro160ns, 서울

 

 

 

 

 

 

 

 

 

 

pro160ns, 구마모토

 

 

 

 

 

 

 

 

 

 

pro160ns, 구마모토

 

 

 

 

 

 

 

 

 

 

pro160ns, 구마모토

 

 

 

 

 

 

 

 

 

pro400h, 구마모토

 

 

 

 

 

 

 

 

 

 

pro400h, 구마모토

 

 

 

 

 

 

 

 

 

 

velvia50, 아키타

 

 

 

 

 

 

 

 

 

 

velvia50, 아키타

 

 

 

 

 

 

 

 

 

acros100, 도쿄

 

 

 

 

 

 

 

 

 

 

acros100, 도쿄

 

 

 

 

 

 

 

 

 

 

acros100, 도쿄

 

 

 

 

 

 

 

 

 

 

acros100, 도쿄

 

 

 

 

 

 

 

 

 

acros100, 비에이

 

 

 

 

 

 

 

 

 

 

acros100, 비에이

 

 

 

 

 

 

 

 

 

 

acros100, 비에이

 

 

 

 

 

 

 

 

 

 

acros100, 비에이

 

 

 

 

 

 

 

 

 

 

acros100, 비에이

 

 

 

 

 

 

 

 

 

 

 

acros100, 비에이

 

 

 

 

 

 

 

 

 

 

acros100, 아키타

 

 

 

 

 

 

 

 

 

 

acros100, 아키타

 

 

 

 

 

 

 

 

 

 

acros100, 아키타

 

 

 

 

 

 

 

 

 

 

acros100, 아키타

 

 

 

 

 

 

 

 

 

acros100, 파리

 

 

 

 

 

 

 

 

 

 여기서 부터는 A16필름백을 장착하고 찍은 645 몇장

 

 

portra400, 파리

 

 

 

 

 

 

 

 

 

 

portra400, 파리

 

 

 

 

 

 

 

 

 

 

portra400, 파리

 

 

 

 

 

 

 

 

 

acros100, 파리

 

 

 

 

 

초광각이다 보니 항상 수평을 신경써줘야 하고, 파인더까지 하면 제법 커서 들고다니기도 번거롭지만

 

이녀석으로 찍은 필름은 스캔할때 늘 감탄 하게 된다.

 

태양과 맞장 떠도 전혀 불안함이 없는 녀석!!!

 

구석구석 뭉개짐없는 해상력, 심지어 이화각에 비네팅도 없다..

 

찐~~~한 콘트라스 (나에겐 단점이라 슬라이드필름은 감당이 안되서 주로 네가와 흑백을 썼었다)

 

다시 언제 사용해볼까 모르겠지만,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정말 사진하나는 잘 뽑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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